미국 워싱턴포스트 지 는 24일자에 정신의학자이자 브라운대 교 수인 소콧 홀츠먼의 최신 저서 ‘행복한 기혼남의 비밀’을 인용 ,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위해 남자들이 생각해볼 만한 8개 항목을 소개했다. 오랜 기간 전문의 상담과 웹사이트 상담을 통해 연구 해온 홀츠먼 교수는 우선 남성과 여성은 두뇌구조와 기질이 다르 기 때문에 ‘남성더러 여성의 감정을 이해하고 부드럽게 대하라 ’는 식의 전통적 결혼생활 비결은 성공할 수 없다고 분석한다.
대신 남자는 초원에서 먹을거리를 구하고 여자는 동굴에서 머물 려는 원시 이래의 속성들에 충실해서 결혼생활에 접근해야 한다 고 조언한다.
그래서 남자들이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하려면 직장생활이나 운동 , 혹은 경쟁활동에서 잘할 수 있는 습관과 기술들을 가정생활에 적용하기를 권한다. 결혼 역시 가장 중요한 과업으로 여기고, 남 자들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일에서 그렇게 하듯이 성공을 추구 하라는 것이다.
그는 우선 결혼을 일로서 받아들인다면 그 일을 잘하기 위해 어 떻게 할 것인지 목록을 짜라고 권한다. 아내를 사랑하고 존경하 고 존중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함께 돌보고 가사를 나누라는 것. 그리고 아내가 어떤 사람인지 매일 매일 관찰하고 자료를 모 으며, 감정대로 말하고 행동하지 않도록 조절하라고 충고한다.
워싱턴포스트지는 이런 8계명이 어쩌면 직장에서의 일보다도 더 어려울 수 있을 것 같다면서, 그러나 부부 모두 한번씩 생각해볼 만 한 대목이라고 지적했다.
최형두기자 choihd@munhwa.com